본문 바로가기
NETWORK

proxy server(프록시)

by Rainbound-IT 2021. 8. 5.
반응형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달해 주는 서버. 캐시 기능이 있는 경우가 많다.

 

 

 

프록시 패턴의 종류

- 원격 프록시 : 원격 객체에 대한 접근 제어가 가능합니다.

- 가상 프록시 (Virtual Proxy) : 객체의 생성비용이 많이 들어 미리 생성하기 힘든 객체에 대한 접근 및 생성시점 등을 제어합니다.

- 보호 프록시 (Protection Proxy) : 객체에 따른 접근 권한을 제어해야하는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방화벽 프록시 : 일련의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함으로써 주 객체를 '나쁜' 클라이언트들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 스마트 레퍼런스 프록시 (Smart Reference Proxy) : 주 객체가 참조될 때마다 추가 행동을 제공합니다. ex) 객체 참조에 대한 선 작업, 후 작업 등

- 캐싱 프록시 (Caching Proxy) :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의 결과를 임시로 저장 하고, 추후 여러 클라이언트에 저장된 결과를 실제 작업처리 대신 보여주고 자원을 절약하는 역할을 합니다.

- 동기화 프록시 (Synchronization Proxy) : 여러 스레드에서 주 객체에 접근하는 경우에 안전하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로 분산 환경에서 일련의 객체에 대한 동기화 된 접근을 제어해주는 자바 스페이스에서 쓰입니다.

- 복잡도 숨김 프록시 (Complexity Hiding Proxy) : 복잡한 클래스들의 집합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고, 복잡도를 숨깁니다. 

- 지연 복사 프록시 (Copy-On-Write Proxy) : 클라이언트에서 필요로 할 때까지 객체가 복사되는 것을 지연시킴으로써 객체의 복사를 제어합니다. '변형된 가상 프록시'라고 할 수 있으며,

Java 5 의 CopyOnWriteArrayList 에서 쓰입니다.

반응형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션  (0) 2021.08.13
HTTP  (0) 2021.08.06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  (0) 2021.08.02
Sticky Session  (0) 2021.07.23
VPC peering  (0) 2021.07.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