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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컴퓨팅에서 이벤트(event)란 프로그램에 의해 감지되고 처리될 수 있는 동작이나 사건을 말한다.
대체로 이벤트는 프로그램 동작 과정과 함께 동시에 처리되도록 되어 있다. 즉 프로그램은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하나 이상의 전용 공간(또는 핸들러)를 가지게 되는데, 보통의 경우 이벤트 루프라고 불리는 곳에서 이를 처리하게 된다. 사용자가 키보드의 키를 누르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이벤트 발생 중의 하나이며, 타이머와 같은 하드웨어 장치가 이벤트를 발생 시키기도 한다. 또한 모든 프로그램은 작업이 완료되었다는 사실 등을 알리기 위해 자체적으로 정의한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 중에서 특히 이벤트에 반응하여 동작을 변경하는 방식을 이벤트 드리븐(event-driven) 방식이라고 하는데, 이는 보통 대화형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로그
컴퓨팅에서 로그파일(logfile)은 운영 체제나 다른 소프트웨어가 실행 중에 발생하는 이벤트나 각기 다른 사용자의 통신 소프트웨어 간의 메시지를 기록한 파일이다. 로그를 기록하는 행위는 로깅(logging)이라고 한다.
- 트랜잭션 로그는 시스템과 해당 시스템 사용자 간 통신에 대한 파일이거나, 시스템에 속하는 터미널의 사용자가 발생시킨 트랜잭션의 종류, 내용, 시간을 자동으로 캡처한 데이터 수집 방식이다.
- 이벤트 로그(event log)는 감사 추적 제공을 위해 시스템 실행 시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록하며, 시스템 활동을 이해하고 문제를 진단하는데 사용된다. 복잡한 시스템의 활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며, 특히 서버 애플리케이션처럼 사용자 상호 작용이 거의 없는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그러하다.
- 메시지 로그 - 인터넷 릴레이 챗(IRC), 인스턴트 메신저(IM), 대화 기능이 있는 P2P 파일 공유 클라이언트, 멀티플레이어 게임(특히 MMORPG)들은 사용자들끼리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주고받는 대화 메시지를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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